월간퍼블릭아트 뉴스레터 Vol. 204 Sep 2023
23/09/05 대구미술협회 조회 1592

Special Feature
생성AI 시대의 예술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은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1935)에서 기계를 통한 작업 생산, 그로 인한 원작과 복제품의 구분 불가능한 상황을 ‘아우라(Aura)의 상실’이라 지칭하며 예술 작품의 위상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그리고 그로부터 90여 년이 흐른 지금, 인공지능이 성과를 내놓는 자기생성시대에 도달한 우리는 예술 작품의 개념과 패러다임의 확장을 다시금 논의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

Public & Tech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올해로 7회를 맞는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가 안양예술공원과 함께 (구)농림축산검역본부를 ‘장소’로 선정했다. 유휴공간을 예술의 공간, 상상의 공간으로 변모시킨 것이다. 예술가들의 ‘생산물’을 침투시킴으로써 ‘건물’은 이질적 공간으로 재탄생하였다. 심지어 실험실과 같이 여러 기능이 함께 작동한다. ‘7구역 - 당신의 상상공간’을 타이틀로 내건 행사는 8월 25일부터 11월 2일까지 계속된다. 

Art World
Alex Katz 
6.10-10.1 바세나르, 보르린덴 미술관


현대미술의 모던한 감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진과 같은 요소도, 팝 아트(Pop Art) 같은 만화적인 감성도 지닌 알렉스 카츠(Alex Katz)의 개인전. 또한 단색과 원색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디자인적이기도 하며, 사회적인 유행이나 사조를 좇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의 작품은 클래식하기도 하다. 수십 년이 지나도 여전히 모던하며 앞서간다는 감상평을 들을 카츠의 모든 작품에는 독보적 아이덴티티가 묻어있다.

Art Log
영혼의 형상
9.5-12.21 화이트 큐브 서울


영국 갤러리 화이트 큐브가 서울 강남구 호림아트센터 1층에 자리를 잡고 글로벌 아티스틱 디렉터 수잔 메이(Susan May)가 기획한 서울 첫 전시를 연다. 철학, 형이상학, 인간 행동의 동기를 탐구하는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 <영혼의 형상>은 B.C. 350년경 아리스토텔레스가 에세이 「영혼에 관하여」에서 논한 육체와 정신의 불가분성에서 출발해 물질과 정신의 관계를 해석하며 인간 존재의 신비를 파헤치는 작가들을 초대한다. 

Preview Issue
아카이브 리듬 
7.21-10.29 경남도립미술관


미술 아카이브 구축에 대한 필요성을 복기하고 그에 따른 방법론을 연구하는 전시. 현대미술의 유형이 복합적으로 전개되는 과정에서 동시대 미술관이 무엇을 어떻게 기록할 수 있을지에 관한 고민에서 출발한 <아카이브 리듬>은 2000년 이후 국내 미술관에서 주목하는 미술 아카이브에 대한 논의의 일부를 전시의 형태로 실천한다. 참여 작가는 한국 실험미술과 개념미술, 리얼리즘미술을 대표하는 이건용, 안규철, 방정아다. 

Key Work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과기술융합지원’사업


변화하는 기술 시대 속 과학 기술의 활용으로 예술의 영역과 가치를 확장하고 예술적 표현을 탐구하는 작가들의 지속 가능한 창작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예술과기술융합지원’사업. ‘아이디어 기획구현’, ‘기술융합 창제작’, ‘우수작품 후속지원’으로 이어지는 창작단계별 지원체계를 마련해 지금까지 총 342건의 기술융합 프로젝트를 지원한 사업은 예술 전 장르에 걸쳐 창작자들의 다양한 시도를 견인하고 있다. 

이전글 대구의 예술인을 찾습니다!
다음글 2023년 9월 예술인패스 할인 정보 안내